KuKu Harmony Update(v0.1.5.102)

Harmony Hub SmartApp가 Activity만 컨트롤 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여차저차해서 해결은 할 수 있게 하였다.
또 다른 문제점은 IrDA 특성으로,
SmartThings를 통해서 Device를 On/Off를 하면 상태 변화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만,
일반 리모콘으로 Device를 On/Off 하면 SmartThings는 상태변화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

Makelism님께서도 해당 문제를 고민하고 있으셨고,
ShinJjang님께서 대안을 제안해 주셨다.

그 방법은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 플러그 실시간 전력량을 확인하여,
장치가 실제로 동작 중인지 정지 상태인지를 확인하는데 사용한다는 내용이다.

적극적으로 제안 및 검증에 도움을 주신 Makelism님께 감사드립니다.

 

위 수정사항을 포함하여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변경 사항
– 지정한 스마트플러그 전력량을 on/off 기준으로 상태를 Sync.
– ‘KuKu Harmony’ Icon 반영 ^^*
– Type별 공통으로 사용 할 수 있는 Custom command 1~5 추가
– STB Device Type crash(v0.1.5.002)

 

2. 적용 방법
1) Repo
– SmartThings IDE의 My Device Handler -> Update from repo 후 변경 된 파일 update 후 publish
– SmartThings IDE의 My SmartApps -> Update from repo 후 변경 된 파일 update 후 publish

2) Source
아래 Github에서 Surce Copy & Paste로 직접 반영
– SmartApp
KuKu Harmony SmartApp

– DTH
KuKu Harmony_Default
KuKu Harmony_Aircon
KuKu Harmony_Fan
KuKu Harmony_Roboking
KuKu Harmony_TV

 

3. 변경 UI

– Command 목록에 Custom1~5개 추가

 

– Add device메뉴에서 command 항목 밑에 전력량 모니터링을 연동 할 플러그를 선택
– 선택 후 on/off 되는 전력량 Trigger 값 지정


   87 Comments


  1. Makelism
      2017-05-23

    재능 기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업데이트 때는 Donation 항목 만들어주세요.

    • turlvo
        2017-05-23

      안됩니다!!!
      숨은버그로 고생시켜드릴것같아서요
      Makelism님의 동기부여와 베타테스터로 이미 도네이션하신겁니다 ㅎㅎ

      그리고 다 commnuity로 부터 얻은 정보이고 그들도 다 재능기부중인걸요

      앞으로도 문제점 알려주시고 베타테스트 부탁드립니다

  2. ShinJjang
      2017-05-23

    정말 대단하세요. 두분이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정말 재밌고 즐겁습니다. 그리고 쿠쿠님의 능력은 정말 부럽습니다.

    쿠쿠님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샤오미에서 새로나온 센서와 스위치를 어제 받았는데 스위치가 연결은 문제없으나 작동하지 않아 마음대로 Device Handler를 수정해서 ‘pushed’는 작동합니다. http://livebywant.tistory.com/m/4

    Logs를 보면 스위치를 누를때마다 ‘on/off: 0’만 올라오더라구요. 스위치를 더블 클릭하면 아무런 신호도 올라오지 않더군요.

    1. SmartThings IDE사이트의 logs에 올라오는 내용들은 Device handler에 정의된 내용들만 보이는것 같던데 맞나요?

    2. 그럼 모든 신호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나요?

    더블클릭했을때 올라오는 신호만 알면 기존의 ‘Held’대신에 ‘Double Click’이 되도록 변경할 수도 있겠던데 말이죠.

    3. 그리고 혹시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는 전력량이 올라오게 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turlvo
        2017-05-23

      오늘은 늦게퇴근하여 늦게 답글 달게되었네요.

      우선 센서가 새로나왔군요.. 흑 산지 얼마나 되었다고 벌써 옛날것이 되버렸네요 ㅎㅎ
      우선 DTH의 핵심은 parse() 부분입니다.
      모든 로그? 라고는 할 수 없지만 센서로 부터의 이벤트는 모두 parse()로 들어와서
      적절히 로그를 분류해서 원하는 값이나 상태를 변경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 첫번째에 log를 찍어서 어떤 로그가 올라오는지 규칙을 파악해보고
      패턴을 찾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SmartThings IDE사이트의 logs에 올라오는 내용들은 Device handler에 정의된 내용들만 보이는것 같던데 맞나요?
      2. 그럼 모든 신호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나요?
      => SmartThing 네부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모르겠지만 parse() 부분에 모든 이벤트가 보이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나름 zigbee/z-wave를 다 몰라도 DTH를 만들 수 있게 배려한 것 같기도 합니다만,
      요부분은 감춰져있는 부분이기에 더 자세히 알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3. 그리고 혹시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는 전력량이 올라오게 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요런 제품들이 모두 Zigbee/Z-Wave Spec에 맞게 만들어져 있으면, 사실 기본 SmartThings DTH로도 대부분 동작하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은 제조사만에 특별한 방법이나 값을 이용해서 쉽게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ㅠㅠ
      샤오미 플러그도 나온지 오래되었는데 community에서 해결 못하는 것으로 봐서는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 같아보입니다.

      더블클릭했을때 올라오는 신호만 알면 기존의 ‘Held’대신에 ‘Double Click’이 되도록 변경할 수도 있겠던데 말이죠.

      3. 그리고 혹시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는 전력량이 올라오게 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ShinJjang
          2017-05-24

        쿠쿠님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하신 말씀을 모두 알아들을순 없지만 일단 ‘샤오미플러그는 전력량로드가 힘들것 같다’와 ‘DTH를 만지는것이 참으로 힘들구나’ 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쿠쿠님이 ‘KuKu Harmony App’만드시는게 놀랍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리고 두 분이 오랜시간 서로 피드백하면서 만드시는 덕분에, 저는 ‘KuKu Harmony App’ 버그 없이 사용하겠네요. 두분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5-24

          샤오미플러그는 희망을 잃지마세요 더 전문가분들이 해결해 주실 수 있습니다.

          KuKu Harmony는 지금 Makelism님 에어컨 이슈로 원인을 찾고있습니다

  3. Makelism
      2017-05-23

    안녕하세요.
    제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댓글 남깁니다.

    ON, OFF 신호가 다른 에어컨입니다.
    에어컨 리모컨과 하모니 ON, OFF 혼용 문제 없습니다.
    KuKu Harmony로만 ON, OFF 사용 문제 없습니다.
    리모컨으로 ON, OFF를 했을 때 전력량 트리거를 KuKu Harmony에 제대로 반영합니다.
    문제는.
    리모컨으로 ON->전력량 반영하여 KuKu Harmony ON-> KuKu Harmony로 OFF.
    여기에서 제일 마지막 단계인 KuKu Harmony 명령이 안 먹습니다.
    (ON, OFF 신호가 같은 공기 청정기의 겨우 이 문제는 없습니다.)

    개발자님과 다른 사용자 분들은 어떤가요?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5-23

      놀래서 바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저의 경우도 on/off가 신호가 다릅니다.

      리모컨으로 ON->전력량 반영하여 KuKu Harmony ON 상태 변경 후
      DTH(KuKu Harmony) 밖에 버튼이나 안에서 Power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Off가 되고 있습니다.
      100% 재현되신다면 log쪽에 해당 DTH이름으로 되어 있는 것과 KuKu Harmony 로그를 같이 보내주시면 분석해보겠습니다.

    • turlvo
        2017-05-23

      추가적으로 on/off trigger 지정 값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4. Makelism
      2017-05-24

    Zigbee Power Switch의 경우 전력량 단위가 kW입니다.
    KuKu Dawon Smart Plug로 변경하니 w값으로 출력이 되니 이점 세팅하시는 분들 참고해주세요.

    • turlvo
        2017-05-24

      제 다원플러그는 dth가 잘 못 만든건지 전력량변동이 잘 안되는 것 같더라고요 펌웨어가 다른건지….

      • Makelism
          2017-05-24

        현재까지 2가지 제품에서 쿠쿠님 DTH로 변경해서 측정하고 있는데 제품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기 청정기는 빠르고 나머지 하나는 느리네요.
        리프레쉬 피스톤을 사용하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 turlvo
            2017-05-24

          전력량 변동횟수가 적은게 느리지않나요? 저도 바꾸고 확인해봐야하는데… 시간나면 확인해보고 성과있으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Makelism
              2017-05-24

            세 번째 장치(ON, OFF 신호 같은 에어컨) 세팅했습니다.
            20번 정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했고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문제는 전력량 리프레쉬인데 (이 스마트 플러그는 20번 중 1분 안에 작동한 경우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IR 장치 특성상 사용자가 보이는 위치에서만 리모컨 컨트롤이 가능하니 모션을 반영한 지연 리프레쉬 피스톤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turlvo
              2017-05-24

            네, 세 번째 장치는 다행히 정상 동작하는 군요.

            사실 실시간 전력량 감지 on/off 상태변경은
            SmartThings 앱 Main tile화면에서 지켜보면서 디버깅하는 저에게만 신경쓰일 것 같습니다.
            말씀 처럼 refresh를 이용하면 막 몇십분 걸리는게 아니라서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이네요

  5. Makelism
      2017-05-25

    원인 찾았습니다.

    반응 속도를 위해 전력량 설정값을 빠듯하게 해놨는데 20과 100정도로 맞춰놨더니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5-25

      앗 다행이고 너무 고생하셨네요.
      문제가 되던 에어컨이 해결되신거죠?

      값을봐서는 스마트싱스 플러그로 하신 것 같은데 원인은 플러그랑 KuKu Harmony랑 관계가 있는건가요?

      신기하게 테스트하신 로지텍하모니로도 반응이 없던것이 트리거 값과 관련이 있는게 아직도 잘 이해가 가지않네요 흑흑

      • Makelism
          2017-05-25

        흥분해서 댓글 달았는데 다시 보니 정확한 내용이 아니네요.

        쿠쿠 하모니 문제는 아닌 것이 확실합니다.
        저 방법을 마지막으로 적용한 후 정상적으로 작동했을 뿐 입니다. 저 설정 전에는 초기화, 모델명 바꾸기, 전원 설정 등등 하모니 관련 모든 설정과 다원에서 스마트싱스 플러그로 교체만 했습니다. 하도 안 돼서 마지막에 메일에 적어주신 내용처럼 트리거 차이를 많이 둬봤는데 무슨 이유 때문인지 되네요. (전력량과 로지텍 하모니는 관련이 없기에 저도 전혀 이해가 안 됩니다.) 아침에 안 될까봐 걱정은 되지만 야밤에 커피 마시며 흐뭇하게 ON , OFF 반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5-25

          마지막 문구에 공감되네요. 특히 ‘흐믓하게’

          “아침에 안 될까봐 걱정은 되지만 야밤에 커피 마시며 흐뭇하게 ON , OFF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스마트하게 만들어가는게 묘미죠. 어서 DIY붐처럼 IoT붐이 생겨 같이 하는 분들이 늘었으면 좋겠네요

  6. Makelism
      2017-05-25

    결과 공유합니다.

    다원 플러그로 바꿔서 트리거를 1/10으로 설정했고 정상 작동하는 것 확인했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가 있을 경우 스마트싱스의 쿠쿠 하모니 버튼을 눌렀을 때 로직텍 하모니 LED 점멸이 확인된다면 로지텍 하모니에서 원인을 찾아야만 합니다. (스마트 플러그의 경우 전력량 측정이 가능한 플러그 4종 중 3종을 사용했는데 리프레쉬 문제가 있지만 전부 정상 작동합니다.) 저는 마지막에 로지텍 하모니 초기화까지 실행했고 이 과정에서 해결된 것 같습니다.
    또한.
    전력량 트리거가 필요한 장치의 경우
    쿠쿠 하모니를 설치하신 다음 바로 자동화 설정에 들어가시지 마시고 리모컨 ON -> 전력량 반영 -> 쿠쿠 하모니 OFF 테스트 후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개발자님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5-25

      언젠가 사용하실분들이 남겨주신 댓글로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Makeliam님 혼자서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생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ShinJjang
          2017-05-25

        언젠가 사용할 1인입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아직은 두분의 주고 받는 답변들이 이해가 가지 않네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은 이때 쓰는 말이겠죠?^^

  7. Makelism
      2017-06-09

    쿠쿠 하모니를 통해 전원이 켜지고 꺼지지만.
    전원을 켠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쿠쿠 하모니 컨트롤이 안 된다면 에어컨 문제입니다.
    (신기한 것은 전원켜고 5분 정도 지나면 ON, OFF 명령이 먹습니다.)

    이 포스트를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제 댓글을 옮깁니다.
    —>
    에어컨 자동화 설정 포스트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쿠쿠 하모니를 통한 주방 에어컨 자동화 설정은 신뢰도 문제로 포기했습니다. 에어컨이 한 대가 더 있어서 원인을 알았지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네요.

    LG 인버터 에어컨의 종특인지 모르겠으나 리모컨이 아닌 ZXT-120, Logitech Harmony 컨트롤에 문제가 있습니다. 전원이 켜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ZXT-120, Logitech Harmony이 가까운 곳에 있어야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메일에서 선생님께서 언급하셨든 신호는 정상적으로 나가는데 에어컨까지 도달 못 해서 (정품 리모컨은 상관없음)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인지 모르고 저도 3일 동안 삽질하느라 엄청 고생했네요.
    <—

    • turlvo
        2017-06-10

      음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저도 같은 엘지인버터인데 아직까진 전 같은 현상은 보이지않지만 비슷한분들이 있을수있으니 도움이되겠습니다

  8. 윤형수
      2017-07-12

    카페 스텝으로 모시고 싶어요. http://cafe.naver.com/stsmarthome
    한번 방문하셔서 카페 개설 목적과 취지를 봐주시고 가입부탁드립니다.

    • turlvo
        2017-07-12

      안녕하세요. 오오 드디어 한국판 스마트싱스 커뮤니티가 만들어 지는 건가요. 스텝을 할 깜냥이 없어서 말씀만이라도 고맙습니다. 카페바로 가입했습니다.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9. WooBooung
      2017-07-19

    Custom1 2 3 4 5에 다른 버튼들을 추가했는데 ST 상세에선 보이지가 않습니다.

    어디서 볼수있나요?

    • Makelism
        2017-07-19

      대신 답변 드리겠습니다.
      CoRE 설정에서 볼 수 있습니다.

      • turlvo
          2017-07-19

        답변 고맙습니다 makelism님!
        흑흑 제 블로그는 잠잠하지만 방문해주고 계시는 군요.
        추가 설명드리면 dth에 다 보이게 넣을순 있습니다. 버튼이 너무 많아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리모콘 보고 필요한 버튼들만 dth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코어같은 자동화 스마트앱에서 더 넣어 쓰고 싶은 버튼이 있을 경우에 커스텀1~5 에 넣어쓰시라기 추가 한 것입니다.
        즉 눈에 버튼은 보이지 않으면서 자동화할때 이버튼은 필요한데라고 생각하는 기능을 맵핑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이 버튼만은 dth에서 보여야 편하다라는 버튼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바로 넣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WooBooung
            2017-07-19

          그럼 즉석에서 ㅎㅎ
          Fan에서 Speed만 있는데 Speen up down으로 분리되었으면 좋겠어요 timer도 마찬가지로요 ^^
          잘쓸게요 여기까지오는데 오래걸렸는데 너무 기쁘네요!!
          회전은 여전히 잘안되네요 이상하네요

          • turlvo
              2017-07-19

            사용자가 dth버튼을 쉽게 변경추가 할 수있어지면 좋겠네요(스마트 싱스 dth도 선뭃지만요 ^^;;)
            우선 제가 가진 발뮤단 기준으로 dth를 만들어서 딱 맞지 않으실수 있겠네요.
            dth를 막 추가해서 올려드리고 싶지만 스마트싱스 사이트 dth 항목에 수많은 kuku harmony 기기 dth가 생길까봐 막 만들지를 못하겠더라고요 ㅎㅎ
            WooBooung님 선풍기를 위한 dth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dth 리모콘 버튼 레이아웃 간단히 그리시거나 표같이 보내주세용~~

          • WooBooung
              2017-07-19

            아래글 추가 답변이 안되서 제꺼에 다시 응답으로 답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로 간단히 ppt로 이미지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 ㅎ
            dth저도 시간나면 공부해야겠어요 수많은 템플릿있던데 아직 잘 감이 안와요

          • turlvo
              2017-07-19

            넵 슈퍼리모콘만 아니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 WooBooung
              2017-07-20

            네이버 메일로 보냈습니다
            미리 감사히 잘쓰겠습니다^^

        • Makelism
            2017-07-19

          쿠쿠 베타 테스터와 전도사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요즘 많이 바쁘시거나 저처럼 번아웃 상태이신 것 같네요.
          푹 쉬신 후 왕성한 활동 기다리겠습니다.

      • WooBooung
          2017-07-19

        아 Core에서 보이는거군요 감사합니다^^
        kuku harmony 한달 보름만에 설치했네요 ㅎㅎ
        근데 알렉사로도 쿠쿠 하모니 추가된 띵 잘되나요?
        구글홈에서도 잘되고 좋네요
        삼성 커넥트에서도 하모니관련이랑 커스텀 dth추가되면 정말 좋겠네요

        • turlvo
            2017-07-19

          넵 띵들은 아마 다 될 것입니다.
          알렉사에 다시 들어가시고 검색하시거나 하면 추가한 디바이스들이 보일 것 같습니다.
          (안해봤지만) 모든 버튼 같은게 음성명령으로 컨트롤 가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글홈도 쓰시는군요 현재 특정레벨이상 사람들에게 테스트겸 한국어 쓸 수 있다고 하던데 정식 오픈하면 살짝 땡기네요

          • WooBooung
              2017-07-19

            네 메이크리즘 조언으로 저는 구글홈으로 구입했어요 ㅎㅎ
            제블로그에 구글홈 삽질기 보면 …
            첨에 한국어가 선택지에 있길래 했다가 오 이제되나보다 하다가…
            한국어로 몇개 답은 하던데 …
            거의 못알아먹고 영어로 바꿔놨어요 ㅎㅎ
            뭔가 하고있긴한가봐요

        • turlvo
            2017-07-19

          그리고 이젠 리모콘가 하모니를 쓰시다보면 하모니의 단점이 살짝 느껴지실겁니다.
          makelism님 처럼 순간전력량기능 지원하는 플러그와 연동하시면 꿀입니다.

          • Makelism
              2017-07-19

            전력량이 핵심이죠.
            WooBooung님이 지금 카페에서 댓글 나누는 뷩이님이신 것 같네요.
            이쪽에 관심있는 분들이 적으니 어딜가나 만나는군요.

  10. WooBooung
      2017-07-19

    makelism님 위에 님짜가 빠졌어요 죄송해요 ㅠㅠ
    수정이 안되네요 ㅠ
    네 상태 변화… 이제 순간전력량을위해서 스마트플러그도 구입해야하는데
    아직 못정하고 있어요

    • Makelism
        2017-07-19

      스마트 플러그는 후기 꼼꼼하게 읽으신 후 결정하세요.
      저처럼 많이 돌아가지 마시고요.

      • WooBooung
          2017-07-19

        근데 생각해보면 이사가는집은 시스템 에어컨이라서 …휘센
        스마트 플러그를 연결할수가 없어요… ㅠㅠ
        기껏해봐야 TV랑 다이슨 선풍기뿐….
        그래도 써보고싶긴해요 한두개라도
        이사간뒤 해보려구요 스마트 플러그는…
        전동커튼이나 좀… 와이프 꼬셔봐서 이거부터 해보고 싶네요

        • Makelism
            2017-07-19

          방마다 전부 설치하신 것이 아니라면 천장에 콘센트 설치 후 결선하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에너톡처럼 전선에 끼워서 전력량 측정이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 turlvo
              2017-07-19

            캬 시스템 에어컨!!!
            안되는 스마트화를 고민하고 이렇게 저렇게 해보고 완성했을때 쾌감이 더 오죠.

          • WooBooung
              2017-07-20

            모든방이 시스템에어컨으로 들어가있어요 ….ㅠㅠ

        • turlvo
            2017-07-19

          쓰고 있는 플러그상태가 메롱이라서
          액티비티로 티비와 셋탑박스 컨트룰하던 때 가끔 티비가 안꺼지거나 셋텁박스가 안꺼지거나 했지만 지금보단(KuKu Harmony) 정확하지 않았나 생각이들때도 있습니다 ^^;;
          (KuKu Harmony 만들어 놓고 ㅎㅎ
          makelism님만 잘 활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 WooBooung
              2017-07-20

            제가 두번째 우수 테스터가 되겠습니다 ㅎ

          • Makelism
              2017-07-20

            저는 정말 잘 쓰고 있어요.
            모든 에어컨이 신뢰도 100% 자동화로 잘 작동하고 나머지 선풍기, 리시버, 프로젝터, 안방 티비 등등 모두 퍼펙트합니다.
            KuKu Harmony 없으면 많이 불편할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을 위해 추가합니다.
            KuKu Harmony가 명령이 안 먹는 경우가 있다면 100% Harmony-API 문제입니다.
            Harmony-API 문제가 있을 때 스마트싱스에서 해당 장치에 들어가면 설정한 버튼 목록이 제대로 안 나오는데.
            그 상태로 Done을 누르면 버튼 안 나오는 상태로 저장됩니다.

            해결 방법은.
            Harmony-API가 설치된 장치 재부팅만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만약 재부팅 전에 작동하지 않는 장치 편집에 들어갔었다면 재부팅 후 다시 편집에 들어가 버튼 목록이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 Done을 누르세요.

          • turlvo
              2017-07-20

            쓸모없지않아서 다행이라고 생각나게 해주시니 너무 고맙습니다(자동화테러 안일어나도록 가끔기도합니다)
            혼자 느끼던 하모니 불편함에 개발불씨를 일으켜주신 Makelism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 문제 저도 겪은 것 같은데요 그때 Harmony api 로그를 보면 허브가 끊겼다가 다시 못 찾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harmony api를 돌리면(docker stop 후 start) 바로 찾고 정상동작합니다. 예전에는 허브 lost되면 바로 다시 찾던것 같았는데…
            이건 슬슬 제가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말씀처럼 그 시점에 쿠쿠하모니 설정가서 변경하려고 하면 빈슬롯이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 turlvo
          2017-07-19

        ㅠㅠ 그 때 말씀드린 알리에서 구입한 플러그 못찾거나 반응없다가 다시된다고 했던거 기억나시나요? 요놈이 가끔 무반응으로 말썽을 피워서 에잇하고 꽂혀만있고 자동화배제 해버렸습니다.
        더워서 그런가 벽걸이 티비뒤에 파고들어가 다시 설정할 의욕이 안생기네요.
        Makelism님께서 구입한 업자 제품이 좋은가봅니다 나중에 추가구입시 문의드리겠습니다

        • Makelism
            2017-07-19

          스마트싱스에서 제거 안 하셨으면 꼭 하세요.
          얼마 전 경험했는데 다른 Z-Wave 메쉬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더군요.

          • turlvo
              2017-07-20

            네 확인해보겠습니다
            제거시 강제 제거를 많이 해서 그런지
            z wave repair시에 블라인드컨트롤러가 실패나더라고요 (플러그랑 가꺼운 센서입니다)

            설치도 설치지만 요즘 유지보수에 손이많이갑니다 ㅠㅠ 저보다 몇배많으신 makelism님은 더 힘드시겠습니다

  11. Makelism
      2017-07-20

    플러그 제거하면 해결될 것 같아요.

    유지보수는 스마트싱스 업데이트 이슈로 고생한 후.
    많이 안 건드려서 그런지 요즘은 편하게 즐기고 있습니다.

  12. Makelism
      2017-07-20

    블로그가 댓글 리밋이 있는 것 같네요.

    “Docker-비디오 형식-다시 시작”을 누르지 않고 Harmony-API를 그냥 뒀는데 얼마 지나니까 다시 잡더군요.
    요즘은 괜찮으니 다시 문제가 생기면 말씀드리겠습니다.

    • turlvo
        2017-07-20

      댓글 릴레이가 되어서 첨경험해보는 리밋이네요. 시간지나면 되신다니 다행이네요
      좋은 밤 되세요

      • Makelism
          2017-07-20

        안녕히 주무세요~!

  13. ADMUSIC
      2017-08-14

    쿠쿠님 안녕하세요
    지난주부터 쿠쿠하모니 열심히 설치 중이고, 거의 막바지 까지 왔습니다. 여기 저기 공개된 자료로 최대한 해결을 하고 있었으나, 더이상 진행이 안되어 문의 드립니다. ㅠ_ㅠ
    문제는 매우 간단합니다.
    1. 라즈베리 서버에 모두 설치 완료하고 자동실행 완료 및 실행 여부 확인
    2. dth 설치 및 APP 설치 완료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스마트씽스에 설치된 KUKU 어플에서 하모니 허브 (총 2대) 가 검색이 안됩니다. ㅠ_ㅠ
    수십번 지우고 깔고 해도 안되네요. 혹시나 해서 라즈베리파이를 무선/유선 으로 바꿔가며 해당 IP 를 입력해도
    검색이 안되네요; 현재 라즈베리 파이가 연결된 IP 를 적는게 맞는것 같은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turlvo
        2017-08-14

      안녕하세요.
      음 마지막까지 잘 오셨는데 윽 무슨문제일까요
      물론 같은 아이피대역(같은ap)에 연결되어 계신거죠?
      그리고 ip:8282포트도 넣어주셨나요?(해외유저도 이걸로 고생했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도커 사용이 자연스러우신가요?
      docker ps하시면 실행중인 harmony-api 콘테이너가 보이실거에요

      docker stop [컨테이너이름]
      docker start [컨테이너이름]
      docker attach [콘테이너이름]
      하시면 실행중인 콘테이너에 접속되고 harmony api실행중인 로그가 보일거에요
      그때 하모니 허브를 잘찾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 ADMUSIC
          2017-08-14

        예 포트도 8282 도 넣어보고 빈공간도 넣어보고 해도 마찬가지네요;; 에구
        AP 는 집에 총 3대를 쓰곤 있는데 모두 연동이 되어 있고요, 그래서 혹시 몰라 로지텍 하모니와 무선 연결되 AP 에
        동일하게 연결해 보았는데도 마찬가지네요;
        일단, 오늘 퇴근하고 위에 말씀하신 사항 실행해 보고 다시 댓글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DMUSIC
          2017-08-14

        현재까지 싱황은 이렇습니다
        Docker stop 후 start 하고 attach 하니 제 하모니 2대 리스트가 뜨긴 합니다
        근데 updating state for harmony hub
        Updating state for harmony hub2 (제 허브들 이름)
        Updating activitis for …..
        Updating devices for …..
        이렇게 10분 이상 무한반복중이네요 이게 정상적인 상황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제 허브 이름 두개가 뜨긴하네요

        • turlvo
            2017-08-14

          엇 그라면 harmony api는 정상동작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st hub와 라즈베리사이에 통신이 문제있어보이네요.
          인터넷브라우져에서 라즈베리파이 api 주소로 호출하면 결과 리스트가 출력될 것 입니다
          192.168.1.3:8282/hubs

          그러면 스마트앱쪽 로그가 필요하겠네요
          (ST IDE log tab)

          • ADMUSIC
              2017-08-15

            헛 이유를 알수 없는데. 스마트씽스 라이브 로그를 보다 보니, 폰에서 갑자기 허브 리스트가 떴습니다.
            이틀 내내 안뜨다가 갑자기 왜 뜨는지 어리둥절;; 이리저리 세팅해보니 잘됩니다. 와아 넘 기쁘네요.
            이제 이거 가지고 일주일은 세팅잡느라 정신 없어 질것 같네요 ^^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문의 드리자면, 현재 라즈베리 파이를 WIFI 로 잡아 쓰고 있는데, 상관없을까요; 유선 포트가
            꽉차다 보니, 뭔가 불안정 요소가 있다면 다른걸 빼서라도 유선 연결을 시켜야 겠지만요.

          • turlvo
              2017-08-15

            메인에서 허브리스트가 안보여도 Add device에 들어가서도 확인해보셨나요
            메인리스트에만 안뜬건가해서요.

            와이파이로 하셔도 딱히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끊어지지만 않는다면요 ^^;; 끊어졌다 붙었다 하면 무슨일이일어날지 흠… 그리고 라즈베리파이를 AP DHCP 고정할당 해주시는 것도 죻습니다. 현재 UI로 설정완료 후 아이피변경은 살짝수동작업이 필요해져서요

  14. ccapser38
      2017-09-01

    안녕하세요~ 늘 포스트 잘보고 있습니다.~ 얼마전 쿠쿠하모니와 싱스와 홈킷 연동 및 기타등등을 연동하여 쓰는중, 쿠쿠하모니 허브가 안잡히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도커는 잘실행중인듯한데.. 내부 ip:8282로 접속했을때 화면이 안뜨는걸로 보아 정상적으로 불러오질 못하는거 같은데.. 이리저리 해보다가 혹시 어떤 원인이 있을까 해서 남겨봅니다. 참고로 ip:8123 같은 HA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turlvo
        2017-09-01

      안녕하세요.
      저도 몇번 겪은 증상같은데요.
      (느낌으론 Harmony Hub가 AP에서 붙었다 떨어졌을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harmony-api 서버에서 hub가 끊긴것을 인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hub가 끊기면 자동으로 찾고 할 텐데….

      딱 재현 케이스를 알면 harmony-api를 수정해보고 할텐데요.
      이 현상 발생시 Harmony hub전원 껐다 켜면 우선 해결은 되더라고요)

      • ccasper38
          2017-09-01

        아.. 저도 허브문제일거라고는 생각했는데.. 현재 집이 아니라 전원 리붓은 못해봤네요 ^^
        집에 가서 한번 해봐야겠네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 turlvo
            2017-09-01

          harmony-api랑 허브랑 일정시간 응답없으면 타임아웃나게 해볼까도 생각중입니다.

          • ccasper38
              2017-09-01

            공유기 재붓 및 하모니 허브 재붓응 시도해보았지만 나아지지가 않네요..
            systemctl status harmony-api 상으로는 액티브상태이나 반복적으로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수행합니다.

            Starting discovery.
            events.js:161
            throw er; // Unhandled ‘error’ event
            ^

            Error: Connection refused: Not authorized
            at MqttClient._handleConnack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lib/client.js:735:9)
            at MqttClient._handlePacket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lib/client.js:296:12)
            at process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lib/client.js:238:12)
            at Writable.writable._write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lib/client.js:248:5)
            at doWrite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node_modules/readable-stream/lib/_stream_writable.js:237:10)
            at writeOrBuffer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node_modules/readable-stream/lib/_stream_writable.js:227:5)
            at Writable.write (/home/harmony-api/harmony-api/node_modules/mqtt/node_modules/readable-stream/lib/_stream_writable.js:194:11)
            at Socket.ondata (_stream_readable.js:555:20)
            at emitOne (events.js:96:13)
            at Socket.emit (events.js:189:7)
            error: Forever detected script exited with code: 1
            error: Script restart attempt #10

            혹시 도움이 될까 남겨봅니다

          • turlvo
              2017-09-02

            음 지금 전체적으로 st서버가 이상한상태로 보입니다 지금 너무고생하시지마시고 서버안정화이후 확인부탁드립니다

  15. ccasper38
      2017-09-04

    네에.. ST서버가 주말동안 문제가 있었나봐요. 아무래도 리프레시 하는 부분에서 서버자체에서 오류가 있었던거 같은데.. 결국 주말내내 다시 세팅해서 자리를 잡았네요. event.js 오류 증상은 이미 해당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같습니다. 그래서 관련 프로세스를 잡고있는 잡을 KILL하고 다시 DOCKER를 실행해보니 잘 잡히더군요~^^
    먼가 꼬였던거 같습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turlvo
        2017-09-04

      휴 다행이네요.
      아직국내사용자가 적어서 이정도였지 많았으면 문제들이 폭발했겠네요
      인증문제로그는 이미 포트사용하고 있어서 그렇다는거죠? 나중에 같은 문제발생하면 해결에 도움되겠네요 고맙습니다

    • 동혁동원아빠
        2018-02-20

      안녕하십니까? 같은 증상으로 쿠쿠하모니 허브를 찾지 못하고 있는데 초보자라 방법으 몰라 문의 드립니다. 포트를 사용하는 잡을 킬하고 도커 실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 주실수 있는지요.

      • turlvo
          2018-02-20

        안녕하세요
        다 설치 잘 되고 도커가 잘 도는데 못찾는것이면
        대부분들이 나스 재붓하고 찾았다는 히스토리는 있습니다
        밖이라 포트확인방법이 정확히 기억안나지막
        nestat -ludp 였던가입니다

        • 동혁동원아빠
            2018-02-20

          선생님 잘 해결 되었습니다. 길게 글을 썼는데 응답 취소를 눌러 버렸습니다 ㅜㅜ.. 결론은 에러메시지를 가지고 구글링 하나씩 해보니 MQTT 문제 였습니다. 기존 MQTT 지우고 카페글 보고 수동으로 다시 따라해보니 정상작동 합니다.

  16. DG
      2017-11-15

    안녕하세요. 스마트홈을 위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혹 바쁘지 않으실때 답을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1. 시놀로지 216+ii 도커에 harmony.api 설치하고 실행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스마트싱스 사이트에서 turlvo님의 kukuharmony를 update from repo를 통해 앱과 DTH 추가 하였습니다.

    3. 문제는 아이폰 ss 어플에서 앱추가를 하려고 해도 나오지가 않습니다..
    (홈킷을 위한 json만 나옵니다..ㅠㅠ)

    여기서 진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혹시 잊은것이 있을까요??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 turlvo
        2017-11-15

      안녕하세요.

      음 스마트앱과 DTH를 추가하시고 ‘Publish’까지 하신게 맞으시죠???
      그럼 스마트앱에 나와야하는데요…
      SmartThings IDE site는 홈킷json 설치한 같은 주소가 맞죠??

      • 익명
          2017-11-16

        네 같은 주소가 맞습니다. 원인을 알 수가 없어서. 그냥 어플리케이션 전체를 삭제했다가 다시 재추가 하는 작업을 했더니 나타났습니다. ㅠㅠ 바로 답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덕분에 시놀로지에 쿠쿠하모니를 올리는 ‘은혜’를 입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turlvo
            2017-11-16

          요즘 서버가 이상한지 여러센서문제도 보이고 그렇네요
          별문제없이 잘 이용하시길 바랄게요

          • DG
              2017-11-16

            감사합니다.

            turlvo님과 함께 makelism, sejuni2002(홍난이), 붱이님의 블로그를 통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

            진심으로 감사해요 🙂 복된 하루 되세요!

          • turlvo
              2017-11-16

            괜한 뿜뿌만드려 지갑을 가볍게해드린건아닌지요 ㅎㅎ 좋은하루만드세요

  17. _sEsAmZ_
      2018-01-0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방금 세팅 설정 마무리 했습니다.ㅎ

    • turlvo
        2018-01-02

      이렇게 새해 인사까지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잘 쓰세용

      • 함경원
          2018-04-15

        안녕하세요. 쿠쿠님 덕분에 Kuku 하모니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실과 안방에 총 2개의 하모니를 사용중인데
        오류가 계속나서 질문 드립니다. 거실에 epson 프로젝터와 lg u+ 셋탑박스, 보스 AV 시스템을 사용중인데 하모니에 맞는 모델로
        등록은 되어 있는 상황이고요, 하모니 얼티밋 리모컨이나 핸드폰으로는 제어가 잘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쿠쿠 하모니는 설치되어 안방 및 거실에 있는 다른 장비는 잘 되는데 이상하게 위의 세개의 장비에서는
        ST에서 쿠쿠 하모니 앱을 저장하면 상단에 빨간색으로 An unexpected error occured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 후에 장비가 쿠쿠 하모니 스마트앱에서는 보이지만(Automation), my home에 things 장치 리스트에는 등록이 되질 않고요.
        한가지 짐작가는 상황은 다른 장비들은 default나 해당되는 type을 지정했는데
        위의 프로젝터나 셋탑박스, BOSE AV 앰프는 등록할 버튼이 좀 있어서 TV로 지정했는데 그게 맞지 않아서 그런가 봅니다.

        기본적으로 Default에는 custom 버튼이 없는것 같고요. 저는 DTH type은 단순히 장비의 버튼 템플릿만 달리한 것인줄 알았는데
        TV type을 다른 장치에 쓰면 스마트싱에 붙지 않는 것인지요….

        근데 이상한 것은 공기청정기를 fan에 지정한 것은 제대로 등록이 되었거든요…TV랑 프로젝터랑은 거의 비슷하다고도 생각이 되는데
        왜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turlvo
            2018-04-15

          안녕하세요
          에구 문제가있어 송구스럽네요
          dth type은 버튼맵핑 ui만달라지고 다를것없는데 소스에 문제가있을 수 있나 봅니다

          에러 날때나 문제될 타이밍에 st ide사이트에서 live logging탭에서 로그확보해서 공유해주시면 문제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함경원
              2018-04-15

            안녕하세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답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live logging을 살펴보다가 원인을 찾았습니다.
            제가 이상하다면 다른 분들이 질문을 주셨을거 같은데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TV와 청소기 DTH를
            쓸일이 없다고 추가를 안해놔서 그런거였네요. 추가하고 재부팅하니 잘 됩니다. 창피한 질문이라 삭제하고 싶지만
            저와 같은 초보적인 실수하시는 분들이 또 있을듯 하여 남겨둡니다. ㅎㅎ 즐거운 주말 되세요.

          • turlvo
              2018-04-16

            안녕하세요
            직접해결까지하셨다니 ㅎㅎ 역시iot 하시는 분들은 직접해결능력이 느는것 같아요

            쿠쿠하모니도 개선을 해야하는데 많이 까먹어서…
            또 문제있으시면 연락주세용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