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8~9시 사이에 무슨일이 있었던 것일까?
아침에 일어 나서 창문 상태를 보니 열었는데 닫힘 상태여서 이상하다 했는데
Zigbee 센서 반 이상이 어제 저녁 8~9시 이벤트 이후 아무 이벤트가 안 올라오고 있다.

샤오미 센서 대부분이 ㅠㅠ

EMP Shock도 아니고,
똥침을 놔도, 이벤트 발생시켜도, 배터리 뺐다 껴도 반응이 없다.

휴…
그래서 결국 완전 삭제하고 붙이는 건 자동화도 깨지고 복잡해지니,
센서만 팩리 후 재연결 후 Network ID만 device에서 update시켜서 복구 시켰다.
(Zigbee ID는 고유하니깐 변경 안될 것이고 새로 연결 된 Catchcall log를 통해 network ID만 알아내
Device 정보에 update하면 기존 Thing에 새로 페어링 한 동일 센서가 맵핑된다.)

그나마 적은 나도 이런데 센서 많은 분들이 이런일이 발생하면 멘붕일 듯 하다.

8 comments on “EMP인가?”

  1. 안녕하세요 ~

    전 샤오미 스마트 버튼(?)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자주 동작하지 않는 증상이 있네요;;

    팩리를 하셨다고 하셨는데요

    팩리가 뭔가요?

    팩토리 리셋 인가요?

    어떻게 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

    그럼 편안한 저녁 보내세요 ~ ^^

    1. 안녕하세요.
      샤오미 센서에 아주 만족하면서 지내지만,
      말씀하신 내용이 저도 불편하게 느끼는 점 중에 하나입니다.
      샤오미 스마트 버튼과 연결 되어 있는 Switch가 문제인줄 알고 Switch를 Sonooff로 변경 후 다시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계속 반응이 느리거나 없으면 로지텍 팝 스위치로 변경할까 합니다.

      넵 팩토리 리셋입니다.(업무상 팩리팩리 하다보니…)
      이 문제의 경우 센서가 SmartThings 허브에 연결은 되어 있는 것 처럼 나오나,
      아무런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서 센서 페어링 버튼을 오랫 동안(5초?) 눌러서 센서 자체 리셋을 한 것입니다.
      기존 Thing은 삭제 하지 않고 센서 연결 과정을 거쳐서 연결 된 로그상에 Network ID를 기존 Thing에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원래는 Thing도 지우고, 센서를 리셋하고 페어링 모드로 진입시켜 검색, Thing 추가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센서와 연결 된 항목들을 다시 셋팅하는 것이 귀찮아서 꼼수로 재연결 한 방법입니다.

      스마트싱스 요즘 문제가 많아보여 걱정이네요,
      백업 및 복구 기능이 없어서 모두 다 새로 연결하고 설정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면 멘붕이 올것 같습니다.

      1. 오랫동안 스마트싱스를 이용해본 사람으로써 smartapp 백업기능 정말 바라는 바입니다.
        v1에서 v2로 넘어가는 것도 멘붕이었는데…ㅜ.ㅜ

        1. 안녕하세요.
          저도 절실히 느끼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말씀하신 백업/복구 기능입니다. 많이 기기와 센서들에 문제발생한다고 생각하면…
          센서 연결까지는 그렇다고 쳐도(아직 Makelism님과 같이 백단위는 아니니깐요^^;;) 자동화루틴은 생각만해도 끔찍할 것 같습니다
          v3안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옮긴다는건 생각하기도 싫네요

          1. 이미 삼성에서 커넥트홈을 발표했어요. 국내용도 같이요. 아마도 이걸로 넘어갈꺼에요.

          2. 아 찾아보니 봤던 기억이있네요.
            판매도 시작했겠네요.
            음.. 그런데 뭔가 옆그레이드 느낌이라…
            한국 Z wave센서가 막싸게 풀리지 않는다면 좀더 지켜봐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아마도 싸게 풀리지 않겠죠. 그리고 zwave 얼라이언스와 지그비얼라이언스에 라이센스비 지급하면서 등록할 국내업체가 있을지도 의문이구요. makelism님 블로그에도 언급했지만 기업별로 따로국밥이라서 삼성 커넥트홈에 호환되도록 만들지 않을 겁니다. 이미 기업들이 따로따로 개발하고 완성된 제품들도 있고 아파트 홈오토로 건설화사에서도 만들고 있으니 참 어처구니가 없어요.

    1. 네 가전은 더더욱 따로 국밥일것 같고요. 그나마 스마트싱스가 센서쪽은 오픈플랫폼같이 잘하고 있네요.
      새아파트 홈오토 시스템보면 그냥 빼고 집값 깍아 줬으면 싶을 정도더라고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