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Zigbee 도어, 모션, 스마트 버튼 센서 구입 & 스마트 싱스 연동기

스마트 싱스 플랫폼에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Protocol(Zigbee/Z-Wave) 만 맞다면 뭐든지 연동해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제조사 Specific한 방법으로 이벤트를 올려준다면 100% 이용 하지 못하지만…)

 

샤오미에서도 IoT 패키지 제품을 내놓았고,
센서류들이 Zigbee Protocol을 이용하는 것을 가지고 외쿡에 멋진 사람들이
스마트 싱스 DTH(Device Handler Type)을 만들어 놓았다.
이런건 고맙습니다하고 바로 가져다가 잘 쓰면 되는 것이다.

쌩유~~ 샤오미~~~ 쌩유~~ erocm123 그리고 a4refillpad!!!

샤오미 센서들이(모션/도어/온습도/스마트버튼) 10불 언저리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젠 필요한 센서는 그냥 샤오미 센서로 다 구입해도 될 것으로 판단하고
나도 전자제품 통관때문에 2개씩 우선 구입해 보았다.

기본 센서 하나 살가격이면 샤오미 센서 5개를 구입 할 수 있다.
원하는 곳 마다 모션 센서를 놓을 수 있고,
원하는 곳 마다 옵/습도 센서로 온/습도를 측정 할 수 있고,
원하는 문/창문에 도어 센서를 부착 할 수 있다.
(냉장고 양문에 하나씩 2개 설치 할 생각도 가지고 있다.)

알리에서 주문하고 운이 좋았는지 2주만에 무사히 다 도작하였다.


우선은 모션2개, 도어2개, 스마트버튼2개가 도착하였다.
옵습도는 동일 판매자에게 재고가 없어서, 다른 판매자를 통해서 구입했고 아직도 배송중이다.




제품 박스와, 박스 개봉하고 나온 제품 모습.
샤오미!!! 샤오미!!! 샤오미!!! 제품을 개봉하고 대~박이라는 말이 바로 나왔다.
내부 성능 및 안정성은 아직 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제품 크기나 디자인이 앙증맞고 귀엽고 예뻤다. 그리고 무엇보다 싸다…

 

 




스마트 싱스 앱에서 Thing 찾기를 하고, 사진처럼 똥집을 주기적으로 해주면,
센서 페어링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면서 Thing이 추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추가 되면 바로 사용 할 수 없고,
많은 DTH를 개발 한 이 친구의 DTH를 SmartThings IDE에서 추가 한 후 Publish하고
Device 메뉴에서 해당 Thing의 Device Type을 추가한 DTH로 변경해 주면 된다.
<도어>
https://github.com/erocm123/SmartThingsPublic/tree/master/devicetypes/erocm123/xiaomi-door-window-sensor.src

<모션>
https://github.com/erocm123/SmartThingsPublic/tree/master/devicetypes/erocm123/xiaomi-motion-sensor.src

<스마트 버튼>
https://github.com/erocm123/SmartThingsPublic/tree/master/devicetypes/erocm123/xiaomi-smart-button.src
<온습도>
어랏! 아직 제품이 안와서 당연히 있겠지 했는데,
이 친구 Github에는 없다… 음… 뭐 오면 생각해보는 것으로…

https://github.com/a4refillpad/Xiaomi
위에 DTH가 배터리 정보도 올라오고 Thing Tile에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
바로 갈아 타버렸다.


SmartThings IDE -> My Devices -> [설치한 Device] -> Device Type 변경

 




요렇게 ‘Unknwon’이던 Thing 화면이 각 기능에 맞게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모션은 직접 센서 앞에 움직임으로 바로 동작 확인 가능하고,
도어 센서도 같이 들어 있는 자석으로 열림/닫힘 확인 가능하고,
스마트 버튼은 버튼 클릭으로 ‘Recently’ 항목에서 클릭과 롱클릭 이벤트가 올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롱클릭 기준 시간은 해당 Thing화면 설정에서 조절 가능하다.)

8 comments on “샤오미 Zigbee 도어, 모션, 스마트 버튼 센서 구입 & 스마트 싱스 연동기”

  1. 안녕하세요~ 포스트 잘보았습니다. ^^
    샤오미센서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덕분에 모션센서 딜레이 현상은 잘 해결되었습니다.
    그런데 샤오미 버튼 작동이 core를 사용해도 그렇고 Button Controller를 사용해도 1초? 이상 딜레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쿠쿠님은 버튼 딜레이 현상이 없으신가요?

    1. 안녕하세요.
      모션센서 딜레이가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좀 이상한 건 저도 딜레이가 느껴져서 수정 했고 결과가 느껴져서 알려드렸던건데, 롤백하고 비교해보니 느렸던 현상이 안나오고 있어서 이게 뭔가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버튼은 저도 반응이 로지텍 팝 스위치보다 느려서 그러려니 사용중입니다. (샤오미 스위치는 추후 구매생각이 없어졌습니다)

      그래도 샤오미 도어, 온습도는 가격과 성능 대만족중입니다

  2. 스마트싱스를 구입하고 샤오미 홈킷을 주문해 놓은 상태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게이트웨이를 스마트싱스 와 연관 연결해서 위모스위치에 전달에서 부엌에 들어가면 센서가사람을 감지 하면 자동으로 불을 켜지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에 실현 가능할지요. 아니면은 삼성 스마트싱스 센서를 따로 구입하는게 나을지요?

    1. 안녕하세요.
      스마트싱스에 샤오미 모션센서 연동 후 감지시 위모스위치를 켜는 것은 스마트싱스센서 없이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오미 홈킷게이트웨이가 스마트싱스랑은 바로 연결이 안되고 샤오미 홈킷에 있는 센서들이 스마트싱스와 연결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위모스위치 역시 스마트싱스랑 연계가 가능하고요.
      연동후 스마트싱스앱 자동화나 CoRE라는 스마트앱을 설치하시면 더욱 자세히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1.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한번 시도 해 보겠습니다.!

  3. 안녕하세요. 글은 잘 보았습니다 그런게 궁금증이 생겨 문의를 드려봐도 괜찮으실까요? 저두 지금 샤오미 홈키트들을 직구했는데요.. 전자기기는 1인 1대만 통관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근데 글을 보니 모션2개, 도어2개, 스마트버튼2개 이렇게 한번에 구매하셔서 통관이 되신것 같은데.. 저두 홈키트들 개별로 1개씩 여러개를 주문했는데 통관이 안되어 폐기될까봐 걱정되어.. 저렇게 2개씩 구매하셔도 통관이 되셨는지 여쭤봅니다..

    1. 안녕하세요
      사실 종류별하나씩만 통관되는게 맞습니다.
      배송도 느리고 텀을 두고 주문해도 모아서 보내는 것 같아 폐기될것을 감안하고 주문한것입니다.
      운이 좋아서인지 센서류라서 그런지 아직까진 통관에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1. 아 분류가 전자기기로 되는게 아니라 센서로 되나보군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